초록꼬마의 devlog

상황: 엄마와 나의 휴대폰에서 잦은 와이파이 끊김 현상으로 인해 KT 고객 센터 상담 후, 2022. 7. 19(화) 오후 기사님 방문으로 와이파이 공유기를 교체했다. 와이파이 공유기는 거실에 위치한다.

 

문제: 내 방에서 맥북 사용 시 2G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검색되지 않았고(수동 입력 시 계속 비밀번호 오류 뜸 + 거실에서 탐색/연결해서 내 방으로 들어오면 연결이 몇 분 지속되다가 연결 끊긴 다음에는 탐색/연결 안 됨), 5G 와이파이 선택해서 연결 시 5~10분마다 끊겨서 매번 와이파이 연결을 껐다 다시 켜야 했다.

 

원인: (짝퉁?) usb-c 허브가 2G대의 특정 전자파를 만들어내는 바, 이 허브를 연결하는 한 내 맥북으로는 2G 와이파이 신호가 안 잡히고, 5G 와이파이도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.

 * 정보 sources from Googling

 

해결책:

1. 가지고 있는 usb-c 허브의 usb-c 연결 부위를 은박지로 감싸 전자파를 차단한다 -> 해결 미완료; 맥북에서 2G 와이파이가 탐색되고, 이전보다 인터넷 연결 지속 시간이 확연히 길어졌으나, 결국 30분 정도마다 인터넷 연결이 다시 끊겼다. 현재(2022. 7. 20(수) 저녁) 듀얼모니터, USB 연결 마우스 및 키보드 등 모두 연결 해제(책상 아래로 내려둠)하고, 맥북으로만 공부/작업 중임..

2. Apple사 정품 usb-c 허브를 구입해서 사용한다 -> 주문 완료했으며, 추가 실험/관찰 예정임 

 

-- 이하 실험 및 진단 과정 --

나의 진단1: 내 방에서 와이파이 연결 시 맥북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.

근거1: 해당 맥북으로 거실에서는 2G, 5G 와이파이 모두 끊김 없이 잘 연결된다 -> 맥북이 와이파이 신호를 아예 못 잡는, 또는 연결을 지속하지 못하는, 것은 아닌 것 같다.

근거2: 내 방에서 가족의 삼성 노트북, 나의 아이패드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두 2G, 5G 와이파이가 끊김 없이(사실 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가끔 연결이 끊기는 게 목격되지만 ㅠ.ㅠ) 잘 연결된다 ->  내 방에 와이파이 신호가 약한 건 아닌 것 같다.

 

행동1: Apple사 맥북 수리 관련 고객 센터에 연락해 보았다.

Apple 고객 센터의 제안1: 현재 연결된 네트워크 삭제하고 다시 추가(이건 어제부터 수 차례 해 보긴 했음)

제안2: 현재 내 맥북 내 중요 자료 백업하고 macOS를 재설치한다. 하드웨어가 아닌,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현재 이슈가 발생한 가능성에 대한 점검 차 제안하는 것이라고 한다 -> 음,, 와이파이 신호 하나 안 잡혀서 350GB 자료 백업 + 운영체제 다시 설치하라구요..? @.@(믿을 수 없다는, 어이없다는, 표정됨)

제안3: 근처 A/S 센터에 맥북 들고 방문해본다. 단, A/S 센터에서는 집에서 발생하는 이상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.

 

행동2: 현재 나의 문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키워드를 넣어 구글링 해 본다.

행동3: 부엌에서 은박지를 한 줌 뜯어온다.. (잉, 와이파이 문제 해결에 이걸..? @.@)

'lif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IT] 홈오피스 세팅 완료(feat. 국비 지원 교육 시작)  (0) 2021.10.08